진료안내

참 의료를 베푸는 세계 초 일류병원이 되겠습니다.

건강정보

콩 즐겨 먹으면 건강은 `덤`

건강파수꾼 2013-05-16 조회수 1,197

콜레스테롤 전혀 없어…동맥경화ㆍ고혈압 예방
피부ㆍ머리카락 탄력유지…비만체질 개선효과

 

쇠고기와 닭고기가 꺼림칙하다.그래서 콩을 찾는 이가 많다.`밭에서 나는 고기`라불릴만큼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다.콩 100g당 단백질은 41.8g이다.쇠고기의 배에 가깝다.
철분 함량은 쇠고기의 4배 이상이다.

콩은 질병 예방식품이다.동물성 식품에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많다.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성분이다.육류 못잖은 고단백 식품인 콩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없다.18%나되는 지방도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이다.이중 반이상이 인체를 구성하는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과 리놀산이다.

혈관벽에 끼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 혈관벽을 튼튼히 한다.콩의 사포닌 성분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몸에서 과산화 지질이 형성되는 것을 막는다.

동맥경화증과 고혈압이 예방된다.천연항암물질인 이소플라본도 들어 있다.여성호르몬(에스트로 겐)을 먹는것과 효과가 같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통하는 이유다.골다공증, 발한, 불면증, 성욕감퇴 등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크다.강력한 항암기능은 이소플라본 중에서도 제니스타인 성분 덕이다.암세포 증식을 직접 막고 정상세포 분열을 촉진한다.

콩은 치매나 뇌졸중도 예방한다.레시틴은 신경세포 활동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린)의 원료다.대뇌활동이 활발할수록 아세틸콜린 소비도 많아진다.머리 쓸 일이 많다면 콩을 먹어야 한다.콩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 닌과 비타민E(토코페롤)까지 풍부 하다.

기미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도 원활히 한다.비타민E 는 혈중 악성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점도를 낮춰 원활한 흐름을 돕는다.노인반점(저승꽃 혹은 검버섯)방지에도 효험이 탁월하다.

콩은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인다.
특히 콩 속의 사포닌은 비만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당질, 지질, 단백질 분해를 돕는 비타민B군도 풍성한데다 신진대사에 관여하고 피부와 점막,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며 기억력을 높이는 니아신, 비오틴, 코린, 엽산, 판토텐산도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